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생활정보

새우가 당신에게 좋은가요?

반응형

공인 영양사 영양사가 설명합니다

LND Melissa Nieves 의학적으로 검토함

새우는 일반적으로 바다에서 발견되는 조개류의 일종입니다. 일부 새우 종은 담수호, 하천, 강에서도 발견됩니다.

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주요 해산물 공급원입니다. 영양가가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콜레스테롤 함량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새우의 영양 함량으로 인해 새우는 심장 건강, 산화 스트레스 , 뇌 건강 및 다양한 질병 에 대한 잠재적인 이점에 대해 연구되었습니다 .

다음 기사에서는 영양, 가능한 이점, 단점 및 요리 방법을 포함하여 새우의 다양한 특징을 다루고 있습니다.

 

 


 

새우란 무엇인가?

새우는 절지 동물문 (절지동물)과 갑각류 아문 (갑각류) 에 속하며 수천 종이 있습니다. 게, 바닷가재, 기타 조개류와 관련이 있습니다.

 

새우는 세계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중요한 해산물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그 사용은 고대 로마와 그리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요리 세계에서 새우는 부드러운 맛과 단단한 질감으로 인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용도로 사용됩니다. 지중해, 카리브해, 아시아 요리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야생 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바다와 담수에서 발견됩니다. 새우는 또한 미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일반적으로 양식됩니다.

작지만 긴 몸체와 반투명한 외관으로 새우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새우는 분홍색, 회색, 빨간색 또는 갈색입니다.

 

새우의 알려진 종은 2,000종이 넘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다음을 포함하여 다른 것보다 더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         아시아타이거새우 ( Penaeus monodon )는 등과 꼬리에 독특한 검은색과 흰색 줄무늬가 있습니다. 서태평양이 원산지이며 아시아 요리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         흰새우 ( Litopeneus setiferus )는 밝은 회색을 띠고 주로 대서양과 멕시코만에서 발견됩니다. 다른 새우와 마찬가지로 담백하면서도 살짝 달콤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         분홍색 새우 ( Farfantepenaeus duorarum ) 또는 점박이 새우는 플로리다 남서부 해안에 많이 서식하며 때로는 모래 속에 굴을 파기도 합니다. 부드러운 맛으로 인기 있는 선택이 됩니다.

·         갈색새우 ( Farfantepenaeus aztecus )는 주로 멕시코만과 남대서양에서 발견됩니다. 갈색이고 녹색 또는 붉은색 꼬리가 있으며 약간 달콤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         갈색바위새우 ( Sicyonia brevirostris )는 두껍고 돌이 많은 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많은 종류의 새우보다 더 깊은 곳에 산다.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이미 껍질이 벗겨진 갈색바위새우를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새우는 항산화제, 아미노산 및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는 영양 성분으로 간주됩니다 .

 


새우 영양

다른 많은 해산물과 마찬가지로 새우도 영양이 풍부합니다. 특히 새우는 다량 영양소 ,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제와 같은 생리 활성 물질 의 공급원입니다 .

조리된 새우 3온스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칼로리 : 84

·         단백질 : 20그램(g)

·         지방 : 0.24g

·         탄수화물 : 0.17g

·         칼슘 : 60밀리그램(mg)

·          : 0.43mg

·         마그네슘 : 33mg

·          : 201mg

·         칼륨 : 220mg

·         나트륨 : 94mg

·         아연 : 1.39mg

·         콜레스테롤 : 161mg

새우에는 단백질 , 칼슘 , 마그네슘 , 인 , 칼륨 , 아연이 풍부합니다 .

새우는 또한 콜레스테롤 함량 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그러나 영양밀도는 새우의 콜레스테롤 함량보다 더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모든 식이 콜레스테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새우의 주요 생리활성 물질 중 하나는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 입니다 . 항산화제로서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자유 라디칼 제거제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잠재력은 다른 카로티노이드 보다 10배 더 크다고 합니다 .

중요한 것은 새우에는 식품에 널리 퍼져 있지 않은 두 가지 영양소인 오메가-3 지방산 과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조리된 새우 3온스에는 0.12g의 EPA( 에이코사펜타엔산 )와 0.12g의 DHA( 도코사헥사엔산 )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19세 이상의 성인은 하루 1.1g~1.6g의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오드는 정상적인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새우에는 13마이크로그램(mcg)의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요오드 일일 섭취량의 약 9%에 해당합니다.

글루코사민은 새우와 다른 갑각류에서 발견되는 아미노 단당류 입니다. 연골 복구 역할로 인해 인기 있는 건강 보조 식품입니다. 그러나 글루코사민이 처리되는 방식이 조개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

 


새우가 당신에게 좋은가요?

새우는 칼로리가 낮고 영양가가 높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건강을 고려한 선택입니다.

조개류 알레르기 가 없다면 새우는 영양분 함량과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건강한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새우의 효능은 심장 건강부터 염증 관리까지 다양합니다.

 


오메가-3 등의 공급원

새우 폐기물에는 오메가-3 지방산 과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와 아스타잔틴이 건강상의 이점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아스타잔틴은 자유 라디칼 제거제입니다.

 

한 실험실 연구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과 아스타잔틴이 새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연구에서는 두 가지 영양소를 함유한 새우기름이 지방 세포의 지방 축적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아직 인간에게 복제되지 않았습니다.

 

관찰 연구에 따르면 해산물 섭취와 특히 심장 건강과 관련하여 더 나은 건강 결과 사이의 상관 관계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새우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해산물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임상 시험에서 EPA와 DHA(새우에서 발견되는 2개의 오메가-3)도 심부전 및 관상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 결과는 상충되었습니다.

 


새우의 콜레스테롤이 문제가 되나요?

많은 사람들이 새우의 콜레스테롤 함량 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

일반적인 3온스의 새우에는 161mg의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는 이전에 2,000칼로리 식단을 기준으로 하루에 300mg 이하의 콜레스테롤을 권장했습니다. 그러나 이 권장 사항은 업데이트된 2020-2025 미국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 이후 취소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식이 콜레스테롤 섭취와 심장병 발병 사이의 강한 상관관계를 입증할 수 없었던 연구에 기인합니다 . 특히, 식이 콜레스테롤은 인간 실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심장병 위험을 크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많은 음식에는 포화 지방 및 트랜스 지방 과 같은 다른 유형의 지방도 높기 때문에 식이성 콜레스테롤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콜레스테롤과 달리 이러한 유형의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고 심장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일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식이 콜레스테롤에 더 민감할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사람 이나 식이 콜레스테롤에 민감한 사람은 필요한 식단 변화에 관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해야 합니다.

 


강력한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보라색을 나타내는 다양한 유형의 식품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이자 천연 색소입니다.

아스타잔틴 은 새우와 기타 해산물에 붉은색을 주는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다른 유형의 카로티노이드에 비해 아스타잔틴은 항산화 활성이 100~500배 더 높습니다. 이로 인해 연구자들은 당뇨병 , 고혈압 , 암, 심장병 및 신경 장애 와 같은 건강 상태에 대한 잠재적인 이점에 대해 아스타잔틴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

 

다른 연구에서는 안구 질환에 대한 아스타잔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스타잔틴은 산화 스트레스와 안구 질환을 유발하는 기타 요인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스타잔틴은 또한 염증 감소와 지질 및 포도당 대사 개선을 통해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질병인 죽상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동물 연구에서 아스타잔틴 보충은 당뇨병이 있는 쥐의 항산화 활성 개선과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이는 당뇨병 치료에서 잠재적인 역할을 시사합니다.

 

방금 언급한 연구의 대부분은 인간 대상이 아닌 동물이나 실험실 환경에서 수행되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연구에서는 특별히 새우에서 추출한 아스타잔틴보다는 일반적인 아스타잔틴을 조사했습니다.

 


자연산 새우와 양식 새우가 나에게 더 좋나요?

새우를 구입할 때 일반적으로 자연산 또는 양식이라는 두 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두 옵션 모두 영양이 풍부한 새우이지만 고려해 볼 만한 뚜렷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연산 새우는 바다와 담수에서 직접 공급됩니다. 한편, 양식 새우는 양어장의 수조와 같이 통제된 환경에서 사육되고, 태어나고, 수확됩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해산물의 약 90%는 수입되며, 그 공급량의 절반은 양어장에서 나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양식 또는 자연산 수입 새우를 검사하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는 감염이나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양식장에서 자란 생선에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생선에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며 FDA는 이러한 목적으로 들어오는 새우를 검사합니다.

 

FDA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항생제로 처리된 양식 새우는 여전히 미국 식료품점에 판매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가 함유된 새우를 먹으면 특정 질병이나 감염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국산 양식새우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 처리를 전혀 하지 않은 자연산 새우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새우를 피해야 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새우 섭취량을 제한하거나 아예 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조개류 알레르기는 세계에서 가장 흔한 음식 알레르기 중 하나입니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새우를 피해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로 알려진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증상으로는 가려움증, 두드러기, 부종, 호흡 곤란,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콜레스테롤이 낮은 식단을 섭취하라고 지시한 경우 새우 섭취량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새우는 건강한 지방 함량으로 인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크게 높이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새우는 어떤 약물과도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메가-3 지방산(새우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이 항응고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항응고제나 기타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새우 섭취량을 늘리기 전에 안전을 지키고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확인하십시오.

 


새우를 요리하는 방법

새우를 요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모두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새우를 요리하기 전에 쇼핑하는 동안 무엇을 찾아야 할지 알아야 합니다.

양식 새우를 원하는지 자연산 새우를 원하는지 결정한 후에는 품질에 대한 징후를 찾아야 합니다.

신선하고 질 좋은 새우가 탱탱한 느낌을 줍니다. 흐물흐물하거나 끈적끈적한 새우는 이미 상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좋은 새우는 반투명하고 분홍색이나 회색을 띠기도 합니다. 새우에 검은 반점이 보이면 신선도가 떨어지기 시작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좋은 새우는 냄새가 은은해야 합니다. 반면에 나쁜 새우는 암모니아 냄새가 납니다.

새우를 조리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에는 굽기, 팬에 굽기, 굽기, 튀김, 끓이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리 방법과 기타 요리 방법을 사용하여 온라인에서 수많은 새우 요리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새우를 삶는 것은 식탁에서 식사를 하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새우를 얼마나 오래 삶아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우는 몇 분 정도만 삶아야 하며 더 이상 반투명해지면 완성됩니다.

 

다른 조리 방법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새우를 준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새우는 뜨겁거나 차갑게 제공될 수 있으며, 애피타이저 또는 메인 요리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새우는 검보스, 스튜, 파스타, 파히타, 스시, 샐러드에도 자주 첨가됩니다.

 


요약

새우는 조개류의 일종으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섭취되는 해산물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제인 아스타잔틴의 공급원입니다.

새우는 심장 건강, 뇌 건강, 염증 및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우는 식이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지만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건강한 식단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새우를 피해야 합니다.

새우의 영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거나 이 조개류가 안전한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세요.

 


 

강아지가 새우를 먹어도 되나요?

American Kennel Club에 따르면, 조리된 새우는 개가 먹어도 안전합니다.

새우의 영양소는 사람과 개 모두에게 안전합니다. 개에게 한 번에 1~2조각의 새우만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생새우가 개에게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임신 중에 새우를 먹어도 되나요?

새우는 임신 중에 먹어도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생새우에는 잠재적으로 유해한 병원균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임신한 사람은 익힌 새우만 먹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리된 새우는 임신 중에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한 영양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새우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나요?

3 온스의 새우에는 161mg의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식이 콜레스테롤만으로는 이전에 믿어졌던 것처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신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도 새우를 섭취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지만 먼저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문의하세요.

 

반응형